본문 바로가기
ETC/강의 수강평

[수강평] 조영호님 - 도메인 주도 설계의 사실과 오해 (NEXTSTEP 오프라인 강의)

by Nahwasa 2024. 4. 21.

 

  이번 주말에 조영호님이 진행하신 도메인 주도 설계의 사실과 오해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왔다. (토,일 4시간씩)

https://edu.nextstep.camp/c/SXgXIKdd

 

도메인 주도 설계의 사실과 오해

 

edu.nextstep.camp

 

  오브젝트 책과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객사오) 책을 너무 흥미롭게 봤었다. 그러다가 조영호님의 집필 스타일이 마음에 들어서 팬이되었고 집필하신 책 외에도 감수하신 책도 찾아봤었다.

 

  그러다가 저런 글을 올리셨다. 처음엔 인프런 같은곳에서 하실 줄 알고 대기타고있었는데

 

  nextstep에서 오프라인 강의를 여셨다. 사실 강의 커리큘럼도 안보고 그냥 조영호님 강의 꼭 듣고 싶어서 그냥 바로 결제했다 ㅋㅋ. 결제하고 몇 분 후 모집 마감이 되었다. 18만원짜리 주말 강의가 홍보도 없이 거의 40분만에 모집마감이라니.. 역시 조영호님.

 

  다른 책으로 DDD에 대해 약간이나마 알고는 있었지만, 강의 파트1이 에릭 에반스의 DDD 책 관련인데 아직 안본 책이었다. 이후 강의 시작하기까지 약 2주동안 매일 3~4시간 정도씩 보면서 강의 들을 준비(?)를 했는데, 다 못읽긴했다 ㅠ. YES24 댓글에 10페이지에 1시간 걸린다는 댓글이 있었는데 그냥 그분이 고수셨다. 난 10페이지에 1시간은 택도 없었다. 그래도 준비를 해서 그런지 강의에서 하시는 단어는 그래도 꽤 알아들을 수 있었다.

 

  강의는 역시 명불허전이었다. 토요일(2024-04-20)은 에릭 에반스 DDD 책의 각 챕터가 뭘 말하려고 하는지 알려주셨다. 오늘(2024-04-21)은 토요일에 말했던 개념 중 특히 챕터2에 대해 어떤식으로 코드에 적용할 수 있는지 예시를 보여주셨다. 기존에 편협하게 알고 있던 DDD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고, DDD 뿐 아니라 객체지향이나 다른 여러 개념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물론 강의 중 모든걸 이해할순 없었다. 이제 다시 에릭 에반스의 DDD 책을 강의에서 알려주신걸 토대로 읽어보고, 강의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개념이 잡힐꺼라 기대된다.

 

  그 외에도 오프라인 강의다보니 1년넘게 같이 스터디 하면서 절 알려주시던 쿄잉님도 뵙고, 골프님도 뵙고 좋았다. 그리고 개발서적 중 가장 재밌게 봤던 오브젝트 책에 저자이신 조영호님의 사인을 받을 수 있었다! 2024년 POTG가 아닐까 싶다. 이후 인프런 객체지향 강의랑 오브젝트 다음 책을 준비중이시라던데 너무 기대된다. 이후에도 혹시 오프라인 강의 여시면 또 가야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