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잡글

wf-1000xm5 개봉기, 개인평 및 wf-1000xm4와 크기 비교, LDAC 켜는법, 통화품질

by Nahwasa 2023. 8. 9.

목차

     

      기존에 wf-1000xm4(이하 xm4)를 거의 개봉하자마자 사서 사용하고 있었다. 개발자다보니 회사에서 일할 때도 집중 되도록 이어폰을 끼고 있는걸 선호하고, 자취를 하는데 세탁기가 방 안에 있다. 그래서 노이즈 캔슬링이 개인적으로 중요했고, 음질도 좋다고 하길래 xm4를 선택했었다. 출시당시 노캔 성능이 이어폰 해드폰 합친 것 중 최고티어였다.

     

      그리고 이번에 wf-1000xm5(이하 xm5)가 출시했다고 하길래 뭐 전작보단 좋아졌겠지! 생각되어서 그냥 따로 안찾아보고 구매했다.

     

     

    개봉기

      이번에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친환경 머시기 패키징인 것 같다.

     

     

      구매하고 대충 찾아보니 작아졌따고 하던데 확실히 뭔가 개봉하면서 아담한 느낌이 들었다.

     

     

      xm4는 실버로 썼으니 xm5는 블랙으로 사봤다. 케이스도 그렇고 처음 열었을 때 확실히 작아진 느낌이었다.

     

     

     

    wf-1000xm4 vs wf-1000xm5 크기 비교

    (이하 모두 실버 색상이 xm4, 블랙 색상이 xm5 이다.)

     

      케이스의 경우 나머진 비슷해보이는데, 폭이 많이 줄어들었다.

     

     

      케이스 안쪽! 근데 크기도 작아졌고, xm5 케이스에서 꺼낼 때 손으로 잡는 부분이 유광으로 바껴서 그런지 엄청 미끄럽다 ㅋㅋ 이거 분명히 꺼내다가 몇 번 떨굴 것 같다.

     

     

      유닛은 확실히 엄청 차이난다. xm4는 유닛이 귀에 닿는 느낌이 확실히 났는데, xm5는 일반적인 이어폰과 비슷한 느낌이다.

     

     

     

    개인평

      일단 난 음향쪽으론 지식이 없으므로 그냥 간단한 느낌 정도밖에 말하지 못한다. 맞는지 틀린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 발라드도 많이 듣지만, 락을 좋아한다. 특히 드럼소리가 제일 중요하다! 유닛 크기가 작아졌는데 드라이브는 오히려 커져서 그런지 몰라도, 확실히 저음 부분이 더 마음에 들게 바꼈다. xm4에 비해선 확실히 좋아진게 느껴진다. 그렇다고 xm5가 해드폰은 아니므로 물리적인 진동 자체가 귓바퀴에 느껴지는 해드폰에 비해서는 느낌이 안살긴 한다. 그래도 이어폰에서 이정도면 확실히 엄청 괜찮은 것 같다. 지금까지 써본 이어폰중엔 제일 마음에 든다.

     

      보컬 소리도 기존보다 더 선명한 것 같다. 이건 새로 샀는데 안좋으면 억울하니 내 뇌가 억지로 끼어맞추는 걸수도 있다 ㅋㅋ. 뭐 정확한 자료는 전문가분들이 유투브에 올려주겠지. 

     

      노이즈 캔슬링은 역시 명불허전이다. 바로 앞에 있는 컴퓨터에 유투브 평소 음량대로 틀어놔도 xm5로 노캔 키면 거의 안들린다. 매미 소리는 완전히 사라졌다. 주변소리 듣기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실제로 듣는 것에 비해 크게 이질감이 들지 않는다.

     

      참고로 xm4나 xm5 둘 다 eq 설정 안한 상태는 밋밋한게 맞다(물론 그게 취향일수도 있다.). eq를 자기한테 맞게 적절하게 바꿔 듣는걸 추천한다. 나름 고급형 이어폰이다보니 유효하게(소리 안깨지게) eq를 조정할 수 있는 범위가 상당히 넓다. 대충 마음대로 조정해도 된다. 그리고 LDAC이 장점인 모델인 만큼 LDAC를 켜서 들어주는게 좋다. 다른 코덱으로 듣는것과 확실히 차이가 난다. 물론 음향 전문가가 아니므로 뭐가 더 좋고 그런건 모르겠고, 아무튼 코덱을 바꾸니 소리가 다른건 확실히 알겠다.

     

     

     

    LDAC 켜는법

      Headphones 어플에서 Bluetooth 연결 품질을 '음질 우선'으로 바꿔주면 된다.

     

     

      그리고 폰의 블루투스 설정에서 톱니바퀴를 누른다.

     

      저기서 코덱에서 LDAC을 눌러 켜주면 된다. 혹시 옵션이 안뜬다면 개발자 옵션에서 LDAC을 활성화해줘야 한다.

     

     

    통화 품질 (핸드폰으로 통화한거랑 xm5 끼고 통화한거 비교)

    핸드폰으로 통화.m4a
    0.76MB
    xm5로 통화.m4a
    0.47MB

        유튭에서 지하철 소음 틀어둔 상태로 A에게 통화를 건 후, A가 녹음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물론 핸드폰으로 직접 통화하는것보다는 떨어지지만, 기존에 xm4 까지는 상대방이 들을 때 많이 별론거 같아서 항상 이어폰을 빼고 통화했는데, xm5는 이정도면 이젠 이어폰으로 통화해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